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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중 (다독다독)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5 - 66 (32page)
DOI
10.21286/jps.2019.08.9.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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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베이트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중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반학교에 비해 보다 많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특정 지역 대안학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중학생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공식화와 가설 검증, 추상적 사고, 연역적 추론을 하는 시기로 특정 지역 대안학교 중학생 12명을 선정하였다.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디베이트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은 중학생들의 인지적 특성 중 논리적·분석적 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둘째, 디베이트 수업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은 중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중 자신감, 흥미, 배려심과 적극성을 향상 시키는가? 셋째, 디베이트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중학생들의 기능적 특성 중 스피치능력, 경청능력, 쓰기능력, 읽기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디베이트 수업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전평정과 사후평정의 변화를 Wilcoxon 부호 순위 검증(Wilcoxon signed-rank Test)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베이트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은 인지적 특성, 구체적으로는 논리적·분석적 능력은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베이트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은 정의적 특성, 구체적으로는 자신감, 수업에 대한 흥미, 배려심과 적극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디베이트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은 학생들의 기능적 특성, 구체적으로는 스피치, 경청, 쓰기,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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