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태 (세종도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1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1 - 75 (15page)
DOI
10.37561/sse.2020.03.59.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역사 수업에서 시도되고 있는 디베이트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교과의 특징을 반영한 내용 및 방법의 타당성이 확보된 교재를 개발하는 데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교사들을 위한 역사 디베이트 교재 개발 매뉴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재 내용을 매뉴얼 화 한다는 것은 실제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지침서를 만드는 것으로 모든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실 및 교사의 교재개발 능력을 감안하였을 때 효과적인 디베이트 수업을 위해 필요한 연구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디베이트 모형들을 종합 분석하고 이를 교과적 특징의 관점에서 수정 보완하여 역사 수업에 적합한 디베이트 학습 절차를 구조화 하였으며 이들 절차에 필요한 토론 학습 기능을 상세화 하여 교재 개발 매뉴얼의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디베이트 전 단계, 디베이트 수행 단계의 2단계로 구성된 교재 개발 매뉴얼을 행동용어로 표기된 구체적 수준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디베이트 개념 및 모형 분석
Ⅲ. 수업에 적용 가능한 디베이트 학습절차의 구조화
Ⅳ. 역사 디베이트 학습 교재 제작을 위한 매뉴얼 구조화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505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