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1 - 2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최근 20년간 국내외 연구의 연구시기, 대상국가, 내용 및 방법 등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1996년부터2015년 5월까지 발표된 국내외 147편의 학술지 및 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관련문헌을 기초로 구성한 분석기준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국내외 연구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3년 이후 급증하고 있었다. 둘째, 국가별로는 호주와 스웨덴에서 관련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내용의 경우 국외에서는 교수 방법이나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실천 연구가 이론연구에 비해 조금 많았고, 국내에서는 이론연구와 실천연구 비율이 같았다.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교육 내용은 국내외 모두 환경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 방법에 있어서 국외에서는 문헌연구가 가장 많고 다음이 질적 연구였으나, 국내에서는문헌 연구, 양적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