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9 - 1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적 팽창, 고객의 서비스 욕구 변화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상호작용적 품질, 물리적 환경품질, 결과적 품질), 고객만족, 신뢰, 고객애호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은 높은 적합도로 나타났으며, 제안한 대부분의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의료기관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들이 고객만족과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결과적 품질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료진들의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은 신뢰 구축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으며, 나아가 고객애호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입원환자의 경우는 결과적 품질, 외래환자는 상호작용적 품질과 결과적 품질 모두 고객만족 및 신뢰에 중요한 요인으로 입증되었다. 따라서 의료산업에서는 의료진의 전문적인 서비스 향상뿐만 아니라 환자고객과의 관계품질 제고를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