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65 - 8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교과별(국어, 수학, 영어) 수업 및 평가 인식의 종단적 변화양상과 학생 특성 및 교사-수업 요인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초4패널 4~6차년도의 세 시점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수업 및 평가 인식은 교사의 교수활동 및 과제점검에 대한 학생의 인식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시기 수업 및 평가 인식 변화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성장궤적이 이질적인 유형으로 나타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3-step 방식에 기반한 잠재계층성장분석(Asparouhov & Muthen, 2013)을 실시한 결과, 모든 교과에서 수업 및 평가 인식 변화의 잠재계층은 수업 및 평가 인식이 3년 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상유지집단(65.6∼69.5%), 인식이 점차 높아지는 상승집단(22.9∼24.3%), 인식이 낮아지는 하락집단(7.6∼10.1%)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잠재계층을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한 결과, 모든 교과에서 교사-학생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하락집단 및 상승집단 보다는 상유지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셋째, 학습노력, 학습방법, 수업참여, 학업성취도는 상유지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 및 평가에 관한 교육적 시사점 및 논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