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3 - 11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교수와 협력학습을 강조하여 개발한 게임 놀이 프로그램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정신지체 초등학교 고학년 남학생들의 사회적 기술과 비장애 남학생들의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남학생 18명 그리고 이 학생들의 원적학급 남학생 252명(연령 범위: 만10~12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게임 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정신지체 남학생들이 소속되어 있는 학급의 체육수업 시간에 주당 3시간 10주간 적용하였다. 게임 놀이 프로그램적용 전과 후에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SSRS)와 긍정․부정 또래지명 검사를 실시한 후, SPSS(Ver. 12.0) 통계프로그램의 공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통제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 정신지체 남학생들의 사회적 기술과 비장애 또래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또래 수용도가 향상된 것으로 드러났다. 질적인 통합체육 프로그램의 부족을 극복하고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기술과 비장애 학생들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및 적용과 관련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