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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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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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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7 - 1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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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이탈리아는 지역별로 두드러지게 발달된 특정산업이 있었기에 브랜드 하단에 지역 명을 넣어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인 브랜딩 방법이 되어왔다. 또한 브랜드명에 국가명(예: Made in Italy)이나 지역 명을 사용하는 운영방식은 이탈리아만의 특징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이러한 표기 방식은화장품 산업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밀라노는 이탈리아 화장품 산업의 중심지로 세계적인 패션 도시라는 지역이미지와 함께 발달하였다. 이탈리아 화장품 산업은 유럽에서 4위이지만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는 거의 없다. 그러하기에 본 연구는메이드인 이탈리아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조사(정량조사, 온라인 리서치), 분석하여 “엑스포 밀라노 2015 (EXPO Milano 2015)”를 통해 이탈리아 화장품 브랜드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제안 해보고자 한다. 엑스포가 밀라노에서 열린다는 것과 밀라노에서 시작된 이탈리아 화장품전문브랜드를 연계하여 결과물은 “KIKO”브랜드의 엑스포색조 패키지를 제안하였다. 패키지 디자인은 밀라노의 상징인 두오모와 갤러리아 빅토리오 엠마누엘레 2세의 건물에서모티브를 얻었다. 색조화장품 패키지의 감각적인 표현을 위하여 다채로운 색상조합의 엑스포 로고색상을 사용하였다. 제안하는 패키지 디자인 “KIKO” 를 통하여, 세계 소비자들이 “KIKO”브랜드가 이탈리아 밀라노 제품임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또한 “KIKO”가 이탈리아 화장품시장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소비자들이 이탈리아 화장품브랜드를 경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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