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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87 - 31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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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90년대부터 시작하여 2008년 9월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중도·중복장애관련 연구를 고찰하여 중도·중복장애의 개념적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며, 그에 따른 교육적 지원에서 가장 필요로 한 부분이 무엇인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도·중복장애를 지닌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헌 96편을 선정하여, 중도ㆍ중복장애의 특성, 진단평가 체제, 교육지원 주제 동향 등을 살펴보았다. 첫째, 장애영역에 있어서는 단일 중도 장애로 뇌성마비가 가장 많았으며, 중복장애의 경우는 정신지체 중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적 정의 측면에서, 뇌성마비는 적응행동과 운동에 관한 정의가 많은 반면 정신지체는 적응행동에 관한 정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중도·중복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교육적 지원을 위한 진단체제는 많이 실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도·중복장애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의 지원부분에서는 의사소통, 운동과 건강, 교육과정에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혼용되고 있는 여러 용어들을 ‘중도·중복장애’로 통일할 것을 제안하며,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제안들도 함께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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