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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35 - 3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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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2009년 3월 1일부터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유치원,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순차적 시행, 기본 교육과정은 전면 시행을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몇 가지 개정의 취지 중에서,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 시행 및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중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중도·중복화 경향의 심화’에 주목하였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중도·중복화 경향이 심화되어 가는 실제 속에서 이들에게 적용하게 될「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관점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을 탐색해 본 결과, 일반학생, 경도장애학생과 비교해 볼 때, 이들의 교육적 특성과 요구 반영이 미흡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특수교육의 특수성과 일반성 상호간의 불일치에 의해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활동 상황에서 혼란을 가중 시킬 수 있으므로 적극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의 형태를 갖추고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과정적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활동 및 향후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의 기초자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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