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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물교육학회 생물교육 생물교육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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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oulmin의 논증의 요소를 생명윤리 관련 쟁점들의 토론과 과학글쓰기에 활용하여 예비 교사들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과학의 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다. 본 연구 결과, 예비 생물교사들은 생명윤리와 관련논쟁거리에 관한 논증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다. 예비 교사들은 일상생활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명윤리 논쟁거리를 접함으로써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논증과정에서 활발히 토론에 참여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에 관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교육과정에서 예비 생물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명윤리 논쟁거리를 다루어 볼 필요가 있으며, 논증활동을 통해 예비 교사들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켜 예비 교사 자신의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중등학생들이 생명윤리 논쟁거리를 다룬 수업에서 겪을 어려움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예비 교사들에게 과학과 관련한 사회·윤리적 문제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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