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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5 - 8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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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어휘의 강세는 영어 원어민들이 말을 하거나 인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영어를 배우는 불어 화자들은 고정된 어말 강세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영어의 고정되어 있지 않은 자유 강세 체계와는 다르다. 영어와 불어에서의 이러한 강세 체계의 차이점은 영어를 배우는 불어 화자들이 영어 강세를 실현할 때 모국어의 강세 체계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음성실험을 통하여 모국어의 외국어 강세 학습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한 명의 영어 원어민 여성과 불어가 원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여성 한 명이 본 실험에 참가하였다. 이 두 여성들은 (단어의 빈출도가 비슷한) 세 음절로 이루어진 50개의 영어 단어들을 각각 두 번씩 발화하였다. 발화 환경은 ‘나는 ____를 말하지 않았다. 당신이 어제 _____를 말했다’이다. 강세에 해당하는 변수들은 음성의 기본 주파수, 진폭, 그리고 음장이 있다. 음성실험을 통해 뽑아낸 자료들은 통계분석을 위하여 각각의 변수들을 대상으로 하여 각 2 (언어) × 3 (음절내 위치)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수행했다. 분석결과는 영어를 배우는 불어화자들이 자신의 모국어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정을 뒷받침한다. 본 논문은 제이언어 습득과 교육법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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