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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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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73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그들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PR커뮤니케이션 실행 능력, 그들이 인식하는 PR커뮤니케이션 인식에 관한 하위 차원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이 높은 사회복지사 집단이 전문성이 낮은 집단보다 PR커뮤니케이션 실행 능력이 더 높았다. 그들의 PR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차원은 PR의 주요한 경영적 역할, PR의 이해관계자 관리, PR의 관리자 역할, PR의 전략적 목적의 네 차원으로 파악되었으며, 그들의 PR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차원과 사회복자사로서의 전문성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을 때 PR의 이해관계자 관리와 PR의 전략적 목적의 두 차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그들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들과 관련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직급, 연령, PR교육 이수 여부, 속한 조직의 SNS운영 여부가 PR커뮤니케이션의 인식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여서 직급과 연령이 높을수록, PR교육을 이수받은 경험이 있을수록, 조직이 SNS를 운영할수록 PR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중요시했다. 이 연구는 사회복지사들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PR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을 함께 살펴봄으로서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지는 PR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의미를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개념과 함께 탐색해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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