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바둑의 본산인 한국기원의 바둑 마케팅 현황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바둑의 문화적 특성과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된 바둑 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양산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2016년 4월부터 9월까지 문헌자료 검토와 한국기원 활동의 준 참여관찰을 수행하였다. 또한 바둑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와 라운드 테이블 토론회를 통해 현장 중심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집하여 한국기원의 기전사업, 홍보사업, 보급사업의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여 바둑의 문화적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한국기원의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고 마케팅 채널을 다양화 하는 등의 통합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바둑계의 프로기사들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여 바둑팬과 대중과의 소통 공간을 조성하는 등의 스토리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바둑팬의 충성도를 높이고 신규 바둑팬을 확보하기 위한 쌍방향적 소통의 참여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