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에서 연계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연계의 내용이 교사 교육이나 교과서 개발을 포함하여 계획되고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교육의 질적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 초, 중등 음악교과서 내 제재곡간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제재곡간의 연계적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초, 중등학교급간 연계학습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루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과 교과서 개발 기준에 대한 의미를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알아보고, 현행 초, 중등 음악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된 제재곡의 연계성에 관해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가창, 기악, 감상, 창작 영역과 음악의 기본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분석된 11곡의 공통수록곡 중 3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들에서 연계 기준인 영역별 심화와 확충을 통한 연계는 없었으며 요소별 연계 또한 2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공통 제재곡 중 <사계>를통한 영역별 연계 그리고 <사계>, <작은별>, <브람스의 자장가>를 통한 요소별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