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8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1 - 117 (47page)
DOI
10.31889/kll.2019.09.188.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한국인 학부생과 외국인 학부생의 자기표현적 텍스트와 논증적 텍스트에 사용된 지시어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지시어 교육 내용을 제안한다. 한국인 학부생과 외국인 학부생의 집단별 인원은 70명이며, 작문 수도 자기표현적 텍스트 140편, 논증적 텍스트 102편 등 242편으로 동일하다. 한국인 학부생은 74종 1,416개의 지시어를, 외국인 학부생은 35종 533개의 지시어를 생산하였으며, 집단별로 지시어의 종류 및 빈도, 지시 관형사 수식 명사구의 구조, 지시 대상, 지시 범위‧위치, 지시 방향을 분석하였다. 외국인 학부생이 생산한 지시어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78개가 오류로 드러났으며, 오류는 대치, 첨가, 피수식어, 누락, 어순 오류 순으로 많았다. 집단 및 텍스트 유형별 지시어 사용 양상 분석을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서 문맥 지시의 기능과 유형, 지시어별로 선호되는 텍스트와 지시 대상, 지시 관형사 수식 명사구, 지시어가 포함된 관용적 표현, 지시 대상의 명료화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지시어 연구 자료
3. 지시어 분석 방법
4. 지시어 생산 양상
5. 지시어 오류 양상
6. 지시어 교육 내용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10-001255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