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31 - 84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학원의 안정적인 경영 활성화와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구전의도, 재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9년 3월 1일부터 3월 25일까지 G광역시와 J도에서 무용학원을 이용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21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무용학원 이용자의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구전의도,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단계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관계마케팅은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마케팅은 구전의도에 대하여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만족을 경유하는 간접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마케팅은 재구매의도에는직접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고객만족과 구전의도를 경유해서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대하여 직접적인 효과와 간접적인 효과가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전의도는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학원의 지속적인 운영과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고객의 재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