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9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본 연구는 초등 교육연극에서 마당극 양식이 가지는 의의와 그 구현 방법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이를 위해 마당극의 정의와 양식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밝히며, 마당극 양식을 실제 희곡 각색에 적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결과:2장에서는 마당극의 카니발 서사적 특징과 무대의 확장 및 관객의 전환 방식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마당극이 교육연극과 어떻게 의미 있는 접점을 가질 수 있는지 짚어본다. 3장에서는 마당극의 양식을 반영한 희곡 각색 방법을 논의한다. 그러기위해 창작 동화 「칠 대 독자 동넷개」를 동명의 어린이 희곡으로 각색한 사례를 예로 들고, 사회적 약자의 승리를 다룬 플롯과 얼러대기 표현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결론:마당극은 우리 전통극을 현대적 연극으로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장르라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높다. 이 연구는 마당극 양식을 교육연극에 적용함으로써, 연희자 중심의 교육연극에서 소외되었던 관객 학습자를 연극의 실질적인 주체로 재조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