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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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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7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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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양한 사회 문제는 최소한의 가치들이 존중되지 않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를 단순히 학생들에게 가치를 주입하고 전달하는 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은 민주시민교육의 가치교육 방법으로는 부적절하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가치교육의 목적으로 ‘가치성찰’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대안적 가치교육 방안으로 ‘가치사실’ 중심 접근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가치사실’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베버, 퍼트남, 듀이의 논의를 통해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가치사실’ 중심 접근에 대한 이론적 정당화에 초점을 두었으며, 마지막 부분에 이를 예시하는 실천적 적용 방안을 간략히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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