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관 (한성대학교) 우성근 (세경대학교) 강혜영 (북부특수교육지원센터)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7 - 32 (16page)
DOI
10.24992/KJHT.2020.06.29.04.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학생들의 친밀감과 학습만족도 간,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 간, 학습만족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 교육프로그램별 세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별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교육기관 등에서 식음료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학생들로 하였다.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330부를 회수하여 이상값, 불성실 응답 등의 설문지 39부를 제외한 후 총 291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1.0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 번째, 제과제빵과 생활요리 집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친밀감이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제과제빵과 생활요리 집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참여동기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바리스타 집단에서는 모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발달장애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하여 학문적 의의를 논하였고, 교 · 강사 및 교육 개발 · 운영 · 관리 실무자에게 친밀감과 참여동기의 필요성과 운영 방향 제시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889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