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광주농성초등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2號(通卷 第85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95 - 20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건강이나 조리 중심의 먹거리 교육연구에서 벗어나 환경을 포함한 먹거리 교육 연구를 분석하여 먹거리 교육 연구의 동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먹거리 주제를 다루는 환경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환경 관련 먹거리 교육 연구 34편을 수집하여 해당 연구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따라 녹색식생활 교육 연구, 환경을 강조하는 식생활교육 연구,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연구, 먹거리 시민성에 근거한 먹거리교육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중, 녹색식생활 교육 연구는 환경, 건강, 배려라는 핵심가치를 포함하여 식생활교육의 범위를 배려, 환경 등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확장하였다. 환경을 강조하는 식생활교육 연구는 생태계의 상호의존성과 순환을 강조하여 배려의 대상이 인간 외로 확장되었지만, 식생활에 관한 사회구조적 측면은 여전히 포함하지 않아, 식생활 실천이 개인의 범위에 한정되었다. 최근의 먹거리 교육 연구 중 먹거리 시민성 논의에 기반하여 먹거리 체계의 구조적 변화를 위한 사회적 실천을 포함하는 연구도 있었다. 이를 통해 먹거리 교육의 접근 방식이나 구체적인 강조점은 먹거리를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며, 현재의 먹거리 체계에 대한 해석에 따라 먹거리 교육이 지향하는 실천의 범주 역시 구분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먹거리 교육과의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839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