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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7 - 68 (22page)
DOI
10.15854/jes.2020.06.5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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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시기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 형태를 미참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사교육 동시 참여, 사교육 참여로 나누고 참여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중학교 1학년 시기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 여부의 영향에 주목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방과후 교육활동으로서 사교육은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위의 획득이 하나의 사회규범으로 자리 잡은 현대 사회에서 교육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인식된다. 반면 방과후학교 정책은 공교육 제도 하에서 방과후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공공형 교육서비스로서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추가적인 교육 기회에 대한 수요를 충족해주고자 도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방과후 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던 학생들이 사교육보다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적인 교육 기회를 획득하고 있는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자료의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경향점수 매칭 방법을 실시하여 이전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여부 변수에 내재된 선택편의를 통제한 후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학교 1학년 시기에 방과후 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던 학생들은 사교육에 참여하기보다 2학년 때도 미참여 상태로 남아있거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사교육과 달리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기회를 보편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한편,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유형에 따른 가정배경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사교육 서비스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가정배경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했다.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사교육 서비스를 대신하는 대체재보다는 모두에게 동등한 학업경쟁의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공교육의 보완재로서 역할하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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