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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27 - 4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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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사회가 성숙해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공익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기업의 국적에 따라 구매의도에 미치는 전통적 관점의 마케팅적 특성과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공익적 특성의 영향에 대한 상대적 비교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마케팅적 특성과 공익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그 결과를 통한 이론적 연구모형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내기업 선택 집단과 해외기업 선택 집단으로 구분하여 마케팅적 특성과 공익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공익연계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의 국적을 분류하고 마케팅적 특성과 공익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258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 및 가설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구매의도에 대한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마케팅적 특성은 모두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제품 품질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익적 특성에서 법률적 책임은 국내기업 선택 집단과 해외기업 선택 집단 모두 같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책임, 진실성, 독창성은 두 집단간 결과에 차이를 보였으며 환경적 책임과 독창성은 국내기업 선택 집단에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국적과 관계없이 기본적인 특성인 마케팅적 특성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공익적 특성의 결과는 기업의 국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마케팅적 활동과 더불어 공익연계마케팅과 같은 공익적 활동 또한 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기업은 이를 통해 소비자의 기대에 만족시키고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데 의미를 가진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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