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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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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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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9 - 3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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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양성교육과정의 이수 교과목에 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유아교사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부산시 소재 유치원의 교사를 대상으로 현행 유치원교사 양성교육과정의 전공 및 교직과목의 중요도와 개선 사항에 대해 평정형, 순위형 및 개방형 문항으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300명의 응답자 자료를 양적,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응답자들은 전반적으로 전공과목을 교직과목에 비해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과목 중에서는 ‘유아안전교육’, ‘유아관찰 및 실습’, ‘영유아발달과 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등의 과목을, 그리고 교직과목에서는 ‘학교현장실습’과 ‘생활지도 및 상담’의 중요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양성교육과정 개선과 관련해서는 교육실습 기간 확대 및 실습운영의 표준화, 유아교사의 교직관 및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의 증설, 교직과목 축소 및 유아교육 현장성을 반영한 교직과목의 운영 등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원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후속 과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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