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김은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76 - 76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불만족도 및 상표전환행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만족도와 소비자특성, 상표전환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기업들에게는 자사 상표로부터의 전환을 방지하거나 혹은 타사상표로부터의 전환을 유도하며 세부적인 불만족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차의 예비조사와 본 조사로 이루어진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본 조사는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임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에는 총 476부가 사용되었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일원변량분석, $\chi$$^2$검증, 회귀분석을, 사후검증으로는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의 전반적인 불만족에 대해 판매원, 가격변동, 유행, 서비스/신뢰성, 매장이미지, 재구매/재활용 불편의 6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점수를 가지고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디스플레이 불만족자, 가격불만족자, 판매원불만족자, 제품불만족자의 4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소비자특성에 따른 화장품의 불만족 요인의 차이는 연령은 판매원 요인, 가격변동 요인, 유행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직업에 따라 유행요인에서, 결혼여부에 따라 가격변동요인, 유행요인, 학력에 따라 유행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특성에 따른 기초.색조 화장품 특성별 불만족도를 살펴보면, 색상, 향, 지속성, 가격, 흡수정도, 용기디자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피부타입별에서는 색상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 특성에 따라 정보탐색행동을 알아간 결과 연령, 결혼여부, 직업에 따라 구입장소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 구입동기에서, 연령, 직업, 결혼여부, 총 가구 소득이 다른 집단간 고려사항에서, 연령, 직업, 결혼여부에 따라 구매습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령, 결혼여부에 따라 구입 방문횟수에서, 연령, 직업, 총 가구소득에 따라 구입비용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 결혼여부에 따라 광고모델 연령의 영향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다섯째, 소비자 특성에 따라 상표전환행동을 알아본 결과 직업, 총 가구 소득에 따른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여섯째, 불만족도 요인에 따른 상표전환행동은 유행불만족요인과 서비스/신뢰성불만족요인이 주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