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1 - 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팅 사고력 교육은 대학의 필수교양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나, 융합적 관점에서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필수교양으로서 컴퓨팅 사고 수업을 융합적 관점에서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컴퓨팅 사고 수업을 통해 융합적 사고, 융합적 가치창출, 컴퓨팅 효능감, 컴퓨팅 흥미가 모두 향상되었다. 둘째, 단과대학별로 컴퓨팅 효능감과 컴퓨팅 흥미는 사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단과대학별 수업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의 사전 컴퓨팅 효능감과 사전 컴퓨팅 흥미에 따라 수업의 사후 결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융합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실증적 교양수업 운영 사례로서 의의를 가지며, 융합적 사고력을 위한 교수설계 및 교수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