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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인성호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83 - 99 (17page)
DOI
10.21298/IJTHR.2021.2.35.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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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의 감성적 경험 및 인지적 경험이 문화관광지 애착을 통해 문화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첫째, 문화관광해설사의 감성적 경험의 안정성은 문화관광지 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문화관광해설사의 인지적 경험의 인적서비스품질은 문화관광지 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문화관광지 애착은 문화관광목적지 인지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문화관광지 애착은 문화관광목적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문화관광해설사의 경험과 문화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관계에서 문화관광지애착은 부분적 매개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검증으로 문화관광지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문화관광해설사가 지각한 감성적, 인지적 경험과 문화관광지에 대한 애착의 고려가 마케팅자원에서 문화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중요한 근거가 된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근거의 시사점으로 문화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문화관광목적지 상품개발과 홍보 마케팅으로 문화관광목적지에 대한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고 한류와 역사, 문화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브랜드 문화관광목적지의 메카로서 기항지 브랜드이미지를 제고해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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