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경 (대전대학교) 장혜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5 - 47 (13page)
DOI
10.21213/kjcec.2021.21.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1세 영아기 의도적 통제가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만 5세 유아기 놀이 상호작용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PSKC) 2차년도(만 1세 시점)에서 심층조사에 포함된 전체 유아 205명을 대상으로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1세 영아기 의도적 통제는 만 5세 유아기 놀이 상호작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5세 유아기 놀이 상호작용은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 1세 영아기 의도적 통제는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 1세 영아기 의도적 통제가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이르는 경로에서 만 5세 유아기 놀이 상호작용이 부분적인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만 5세 놀이 상호작용이 영아기의 의도적 통제가 유아기 학령 전이기의 학교준비도를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매개적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혀 추후 학령기 학교생활을 준비하는 데 있어 유아기 놀이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밝혔다. 또한 놀이의 중요성과 함께 유아기 놀이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