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현수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임명성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7 - 1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 업계에 있어서 감정노동은 해당 노동자들에게 있어서 인내와 탈진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감성지능과 같은 가치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감성지능은 업무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부담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서비스 업종에 있어서 감정노동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회복탄력성 또한 학계와 실무분야에서 거론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선적으로 감성지능과 감정노동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에 있어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감정노동을 표면 행위와 내면 행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행하였고, 연구결과를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지능은 감정노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러한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밝혀내었다. 또한 감정노동의 세부차원인 표면 행위와 내면 행위에 있어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이러한 관계가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업종에 있어서 이러한 요인들의 관계 및 작용 방식에 대해서 보다 면밀한 관찰과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