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현 (서울대학교) 강성룡 (국립생태원) 주은정 (서울교육대학교) 김재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4卷 第2號(通卷 第89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28 - 250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공공기관의 경영 특성을 반영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 운영 특성을 반영한 절차를 기반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절차 요소를 반영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쟁점사항을 점검하여 수정된 절차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국립생태원 ‘2018 글로벌 생태협력 아카데미’ 적용하여 절차 단계별로 보완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하고 반영하여 최종 절차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P-D-C-A를 기반으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비형식 교육기관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등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39-001879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