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선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47 - 162 (16page)
DOI
10.21298/IJTHR.2021.8.35.8.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 SST는 고객들에게 빠르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러한 장점으로 많은 호텔에서 SST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고객측면의 SST에 대한 연구가 희박하다. 이에 본 연구는 UTAUT2를 기반으로 호텔 SST에 대한 사용자의 기술 수용성과 직원-고객 유대관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SST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300개의 설문데이터를 토대로 AMOS 21.0과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회적 영향, 습관 및 촉진조건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위험은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의도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대관계가 낮은 집단에서는 노력기대와 사용의도 간 유대관계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앞으로 SST를 도입하고자 하는 호텔을 위한 참고자료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