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83 - 4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영역에서 나타나는 미래지향시간관의 동기적 효과에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동기 과정을 설명하려는 노력은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기 초에 측정한 중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이 수학, 영어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또한 상기의 인지적 구인이 학기 중반의 노력과 학기 말의 학업성취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여자중학교 1, 2, 3학년에 재학중인 648명의 학생들의 응답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지각하는 미래지향시간관은 자기효능감과 숙달목표를 정적으로 예측하였고 수행접근 및 회피목표는 부적으로 예측하였으며 학기 중반의 노력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예상과는 달리 학업성취에 대한 미래지향시간과의 직접적 예측력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앞서의 동기구인을 거쳐 노력을 예측하고, 이는 다시 학업성취로 이어지는 간접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미래지향시간관과 관련한 동기과정에 대한 논의를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