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진 (구로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주영하 (이화여자대학교) 김기룡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2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 주체자인 수요자(참여자), 공급자(수행기관)를 대상으로 집단면담을 실시한 후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수요자는 장애인과 장애인 부모 9명, 공급자는 수행기관 담당자와 지자체 공무원 8명 등 17명을 대상으로 총 4회에 걸쳐서 초점집단 인터뷰(FGI)를 진행하였고, 연구참여자의 경험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구분석 결과의 타당성을 높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중심주제 2개와 범주 7개, 세부 하위범주 29개(수요자 및 공급자 차이 인식이 각각 7개와 8개, 수요자 및 공급자의 공통된 인식 14개)가 도출되었다. 결론: 장애인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고 증진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안에서 비장애인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실질적인 예산 지원 및 일반평생교육 체계 안에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의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