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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연 (대한항공) 이연숙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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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교류의 증대 및 항공 산업의 발전에 따라 해외 여행자 수의 증가 및 비행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 또한 증대되었다. 그러므로 각 항공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서 저가 항공정책을 비롯하여 추가적인 서비스 정책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서비스 집약적인 항공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인적서비스이며 이를 담당하는 구성원이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각 항공사들은 승객의 서비스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문 인력, 즉 객실승무원의 교육 양성 및 인력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 승객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객실승무원의 복지와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회사의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객실승무원의 이탈 및 이직 방지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객실승무원의 자아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직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리는 선행연구 및 기존 문헌을 참고로 하여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각각의 설문은 세부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우리는 2019년 4월1일부터 2019년 4월30일까지 총 250명의 대한항공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226명의 응답지를 이용하여 통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실승무원의 자아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그 하위요인 중 낙관성은 직무스트레스의 조직스트레스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관계스트레스에 있어서는 유의하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스트레스 대처능력은 직무스트레스의 조직스트레스나 관계스트레스 모두에 있어서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에 있어서는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조직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계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자아탄력성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는 인적자원관리에 있어 이직을 방지하기 위한 매우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아탄력성 증대를 목적으로 객실승무원의 직무적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다차원적인 조사 및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더 나아가 이러한 연구들이 전문성을 갖춘 객실승무원의 이직으로 인한 인력 이탈을 막고 효율적인 인재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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