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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영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6 - 54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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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성인 이러닝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을 세부적으로 진단하여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목적으로 진단평가를 개발하고 시행하였다. 영어 능숙도가 낮고 쓰기 교육을 제대로 받은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진단평가를 개발하기 위해 언어발달 이론/모형에 근거하면서도 하위 수준 학습자들의 장단점을 판단할 근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과제들을 개발하였다. 특히, 과제별로 측정하는 능력을 특정하여 통과/실패(pass/fail)의 결정 과정을 단순하게 함으로써 채점의 용이성, 타당도,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한 온라인 대학교에서 영어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 249명이 시험에 응시하였고 그 결과로 진단한 성인 이러닝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낮은 수준의 영어 학습자들 대부분이 단문은 쓸 수 있으나 상당수의 학습자들이 주절과 종속절로 이뤄진 복문 구조를 제대로 쓰지 못하였다. 대략 30~50%의 학습자들이 응집장치(cohesion), 일관성(coherence), 담화구조(discourse structure), 어휘적 복잡성(lexical complexity) 등의 문단 단위 글쓰기를 위해 필요한 세부능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낮은 수준의 성인 이러닝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이 진단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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