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식 (월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사회의 핵심 경쟁력은 융합 능력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T 기술과 모델링의 융합으로 조각 작품의 이해를 돕는 지도 방안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의 조각 관련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VR 기반 온라인 전시장과 조각 기법을 이용한 모델링을 적용하여 미술 작품 이해 능력 신장 방안 5단계를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입체 표현 특성에 맞게 5종의 질문지를 만들어 제공하였고 그 결과를 미술 이해 영역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델링 전 과정에서 작품을 세밀히 관찰하게 되었고, 작품에 대한 궁금한 점이 많아졌다. 또한, 작품의 제목이 변경되었으며 조각 표현 기법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작품 이해 능력을 신장시키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만, 특정 연구 대상과 사례 연구 방법으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