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현 (부경대학교) 허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로 인해 급격하게 진행된 비대면 교육 상황에서 학습자들은 교수자또는 동기 학생들의 현존감을 느끼지 못하고 이로 인해 상호작용 및 소통에 대한불만 및 학습 의욕 저하를 느끼기 쉽다. 이에 본 연구는 원격교육 사례를 연구하고 언택트 시대 교수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 교육 서비스 방향 및 개선에 대해제언하고자 한다. 이에 2020년도 1학기 P대학 소프트웨어교육 교과목을 수강한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 만족도와 수업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비대면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는 학생-교수와의 상호작용 및 교육 활동 피드백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수와의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될 때, 그리고 과제 및 수행에 대한 적절한피드백이 주어졌을 때 온라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원격교육에서는 또래 집단보다 교수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대면 교육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을 세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차후 더다양한 계층의 대상자와 교육영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서 인성적 측면과 지성적 측면이 모두 충족되는 원격교육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