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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우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7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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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종사자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교환관계들(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팀-구성원 교환관계)이 다양한 차원의 감정노동들(고객표면행동, 고객심층행동, 조직표면행동 및 조직심층행동)과 갖는 각각의 관계 그리고 다양한 차원의 감정노동들이 조직효과성(직무만족과 감정고갈)과 갖는 각각의 관계를 실증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입지한 뷰티사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2010년 9월 한 달 동안 설문지를 통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37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공분산구조분석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적정하였고, 16개의 가설 가운데 13개가 채택되었다. 가설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들과 형성하고 있는 교환관계는 네 가지 차원의 감정노동 모두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둘째, 동료들과 형성하고 있는 교환관계 역시 네 가지 차원의 감정노동 모두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고객표면행동, 고객심층행동 및 조직심층행동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조직표면행동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넷째, 조직표면행동은 감정고갈에 정(+)의 영향을, 조직심층행동은 감정고갈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근거해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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