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중 (서울대학교) 김의태 (서울대학교) 박지숙 (서울대학교) 최선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최일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주로 거대담론으로 다루어진 평생학습을 미시 혹은 중시적 접근으로 이론화하는데 필요한 중심 개념을 탐색하는 것이다. 평생학습의 시간축, 공간축, 의미축을 포착하기 위해 학습자자세, 학습관리장치, 맥락지식을 평생학습이론의 중심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학습자자세는 학습활동을 사회문화역사적 현상으로 파악하기 위한 개념으로, 조건화된 학습자가 학습사건을 경험하며 성취하는 행위자성이다. 학습관리장치는 인간의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학습활동에 개입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집합체이자 요소들(담론, 제도, 조직, 도구 등) 사이의 네트워크이며 학습자와 연결된 권력/지식과의 관계 속에서 작동한다. 맥락지식은 과학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의 이분법을 넘어 학습활동이라는 맥락에서 의미를 갖는 지식이다. 세 개념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학습관리장치는 맥락지식의 유통을 통해 학습자를 (재)생산한다. 학습자자세는 맥락지식의 변형과 창출 및 유통을 위한 새로운 학습관리장치의 생성을 가능케 한다. 맥락지식의 유통은 학습활동의 발생 조건이다. 세 개의 중심 개념에 대한 후속 작업을 통한 평생학습이론 구축을 위해 1990년대 이후 한국 사회에서 전개되어 온 평생학습 실천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를 향후 과제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