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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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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정새아 (전주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9 - 13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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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요인이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소비자의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와인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보다 실증적인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와인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에 대한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실무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또한 와인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새로운 와인 소비자들을 끌어들여 와인레스토랑 내 와인판매 증진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 이론적․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가설 1의 분석결과는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계수는 ‘상품 및 메뉴’, ‘편의성’, ‘심미성’, ‘종사원 서비스’로,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의 요인 모두 ‘소비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분석결과는 ‘소비자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의 분석결과는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계수는 ‘상품 및 메뉴’, ‘편의성’, ‘심미성’, ‘종사원 서비스’로,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의 요인 모두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와인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범위와 수준, 그리고 이용의 편리성을 강화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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