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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종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9권 제2호 2020 여름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21 - 150 (30page)
DOI
10.56115/RIAS.2020.06.29.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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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정보, 문화산업의 신흥권력 경쟁을 이해하는 ‘3단 문턱’의 틀을 이용해 게임산업에서 벌어지는 미·중 경쟁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의 문화산업 전략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화산업의 발전전략은 단순히 양적인 차원의 승리가 아니라 표준을 장악하고, 체제와 제도를 만들며, 이를 통해 문화상품이 가지는 매력을 발산하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 글은 미국과 중국 사이에 게임을 둘러싼 다차원적 경쟁이 벌어지고 있음을 밝히며, 복잡한 구도 속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국 게임산업의 발전전략 또한 새롭게 짜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분석틀
Ⅲ. 게임플랫폼 경쟁
Ⅳ. 정책, 제도표준 경쟁
Ⅴ. 게임콘텐츠 매력 경쟁
Ⅵ.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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