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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4991/KJHRD.2022.03.2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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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과 연구를 위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능력과 스킬, 역량이 명확히 정의될 필요가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국내 민간 기업부문과 공공부문 현장에서 NCS와 같은 역량평가제도를 도입하였음에도 기존 근무평정제도의 관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능력, 스킬, 역량이 개념적, 용례상 어떤 차이와 관계가 있는지를 일반 임직원들이나 인사담당자, 컨설턴트들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계 연구자들이 능력과 역량의 차이를 심도깊이 고찰한 연구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동안 학술 연구들은 역량을 ‘고성과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고성과자들이 표출하는 행동특징들’로 정의하여 왔다. 이러한 정의는 고성과자들이 표출하는 역량이 고성과를 산출한다는 동어반복(tautology)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역량은 고성과자들에게서만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저성과자나 고성과자 모두에게서 관찰되는 것으로, ‘고성과자들만의 개인적인 내재적 특징’이나 ‘고성과를 창출하는 요인’으로 정의해서는 안된다. 본 연구는 능력(ability), 역량(competency), 스킬(skill)의 정의와 개념적인 관계를 고찰하여 정리하였다. 특히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및 스포츠 스타 선수들을 통해 역량과 능력, 스킬의 차이를 구분하는 예시 방법을 활용하여 명료화를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능력’은 그 자체의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개념이며 ‘역량’은 능력 요인들과 비능력 요인들을 포함하는 다발(set or bundle)의 개념으로 직무내용이나 직무수행상황 그리고 성과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직무별 역량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역량 및 역량모델의 새로운 개념적 지평확장 가능성으로 경제적 성과창출 결정요인으로서뿐만 아니라 전인적 인간의 양성을 위한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토론하였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능력과 스킬의 개념과 관계
3. 역량의 개념과 역량모델
4. 역량과 능력의 개념적 차이비교와 예시 적용
5. 종합 및 토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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