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정 (목포대학교) 장성만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26 - 137 (12page)
DOI
10.46416/JKCIA.2022.04.24.1.12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교통에 대한 과다의존으로 인해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대중교통 지향형 도시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하지만 대중교통 이용 시 발생하는 차외통행시간(out of vehicle time. 보행, 대기, 통행)은 사람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전동킥보드 등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PM)은 차외통행시간을 극적으로 줄이는 데에 적합한 퍼스트-라스트 마일 모빌리티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동킥보드 등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 소비자들의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하여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의 시간대별 유동 가능한 배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유 PM 탑승 이력을 분석하여 첨두시간을 도출하였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첨두시간별 수요에 맞는 유동적인 정류장을 도출하였다. 공유 PM의 수요 정도와 수요 위치가 시간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공유 PM의 이용 목적 또한 시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450-001301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