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순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3 - 58 (26page)
DOI
10.32349/ECERR.2022.8.26.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교사교육에서 강조하는 현장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B대학의 겸임교수를 사례로 하여 수업의 특성과 수업의 현장성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겸임교수 4명에게 유치원 현장성은 무엇을 의미하는지와 겸임교수 수업에서 현장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인터뷰하고 겸임교수의 촬영된 수업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생과의 관계적인 측면에서 후배 교사로 인식하고 존중과 예우하기, 수업 내용 측면에서 지금 현장에서 하는 실제 안내하기,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이론과 실제의 연결하기로 나타났다. 교사 양성에서 현장성의 의미는 시간적 측면에서 지금 유치원의 상황이라는 현재성, 사회적인 측면에서 개정 누리과정이라는 국가의 요구, 본질적인 차원에서 유아를 존중하는 교사됨, 마지막 실행적인 차원에서 한계가 있는 현장성의 의미로 나타났다. 교사 양성에 있어서 수업의 현장성은 무조건적인 현장과의 연계가 아니라 유아를 중심에 두는 교사됨의 과정으로서 현장성의 검증과 활용이 선행되어야 하며 수업 현장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의 모색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교육과 겸임교수의 수업 특성
Ⅳ. 겸임교수의 ‘수업 현장성’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684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