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0집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01 - 2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행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가운데 ‘유기적 구성’과 관련된 시 읽기 교육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게슈탈트 이론을 검토한 결과 유기적 구성은 텍스트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를 바라보는 독자의 인지작용속에 능동적인 구성 활동으로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I(독자의 문제의식)-E(문제 추출)-M(의미 부여)-R(재구조화)의 과정이 작품을 읽는 독자의 유기적 인식 과정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후 윤동주의 작품인 「병원」에 대한 두 전문가의 읽기 결과 속에서 이 과정의 단계별 양상을 확인하였고, 각자의 I에 따라 서로 다른 R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보일 수 있었다. 이러한 양상이 가지는 의미를 시 읽기 교육에 반영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유기적 구조’를 산출하는 주체가 독자임을 강조하는 방향의 교육과정 구성이 필요하다. 둘째, 시를 읽는 과정에서 유기적 구조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될 필요가 있다. 셋째, ‘활동-속성-실체’와는 다른 위계화의 원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작품의 유기성과 읽기의 유기성
Ⅱ. 게슈탈트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인식의 능동성
Ⅲ. 윤동주의 「병원」 읽기에서 나타나는 유기적 인식
Ⅳ. 교육 내용으로서 ‘유기적 구조’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