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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7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89 - 32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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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가운데 ‘인접 분야’ 관련 성취 기준이 교과서에 구현된 양상을 비판적으로 살핌으로써 해당 용어가 시 읽기 교육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식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서 및 전문가의 읽기 결과를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교과서에 구현된 학습의 방향은 상호 텍스트적인 영향 관계를 확인하는 방향에 집중되어 있었다. 둘째, 실제 전문 독자의 시 읽기 사례를 살펴보면 자신의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삼아 다양한 분야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서로 다른 문제의식을 가진 경우 서로 다른 인접 분야를 선택함으로써 작품의 감상이 더욱 확장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제안할 수 있는 향후 시 교육의 발전 방향으로는 다음의 사항들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인접 분야’라는 용어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시 읽기 활동은 다양한 항목 중 하나로 자리를 잡을 것이 아니라 시 읽기 활동의 본질적인 속성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 둘째,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독자가 연결을 짓고 살펴볼 ‘인접 분야’는 각 독자의 관점이나 관심에 따라 다양한 맥락에서 선택될 수 있으므로 시 읽기가 서로 다른 독자들의 다양한 총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즉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습 및 경험의 결과를 통해 작품 읽기가 발전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시 읽기의 총체성과 ‘인접 분야’
Ⅱ. 교과서 내 ‘인접 분야’ 학습 구현의 중복성
Ⅲ. ‘인접 분야’의 역할과 시 읽기의 성격
Ⅳ. 문학 교육과정 기획의 보완적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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