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수영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49 - 459 (11page)
DOI
10.5392/JKCA.2022.22.12.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커머스 상품 고객들의 e-고객관계관리(e-CRM) 인식도에 따라 군집화해서 e-고객관계관리, e-신뢰도와 e-몰입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E-고객관계관리의 요인은 ‘e-마케팅·판매·서비스’, ‘e-서포트’, ‘e-시스템’으로 3개의 속성으로 나타났고, e-고객관계관리 인식도에 따른 군집은 ‘e-CRM 고인식집단’과 ‘e-CRM 중간인식집단’ 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군집과 e-신뢰도 및 e-몰입도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e-CRM 고인식집단’, ‘e-CRM 중간인식집단’ 순으로 e-신뢰도와 e-몰입도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고객관계관리 요인 중에서 ‘e-마케팅 · 판매 · 서비스’, ‘e-시스템’, ‘e-서포트’ 순으로 e-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서포트’ 만이 e-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앞으로 본격화될 디지털 시대에 e-커머스 상품 구매 고객의 e-고객관계관리 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반영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학계와 관련업계에 마케팅 및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도출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32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