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화영 (고려대학교) 김소연 (메이지대학교) 김지윤 (고려대학교) 주경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5 - 23 (9page)
DOI
10.31152/JB.2016.05.1.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로 인해 불만을 경험한 고객이 서비스 회복과정에서 SNS 상에서 지각한 공정성 인식이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회복에 대한 만족과의 인과 관계를 검증하여 공정성을 통한 서비스 실패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불만고객 관리와 효과적인 소셜 CRM을 위한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성(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의 긍정적 감정 경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정성(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의 부정적 감정 경험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이 경험한 감정이 긍정적일수록 서비스 회복에 대한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이 경험한 감정이 부정적일수록 서비스 회복에 대한 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정적 감정은 지각된 공정성과 서비스 회복에 대한 만족 간의 관계를 세 개 공정성 모두에서 완전 매개를 하였고, 긍정적 감정은 절차와 상호작용 공정성은 완전 매개를 하였으나, 분배 공정성에서는 부분매개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1907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