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리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0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51 - 1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문학교육을 통한 공감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 속 인물에 대한 쓰기 활동을 계획하고, 결과물을 수집하여 중학생 학습자의 실제 공감 양상을 살펴보았다. 막스 셸러의 이론을 활용하여 ‘뒤따라 느낌’, ‘실제적 참여’, ‘함께 느낌’을 기준으로 학습자의 공감 양상을 분석한 결과 문학 교실에서는 학습활동이나 평가 과제의 제시 방식 및 자발적 참여 정도가 학습자의 공감의 범주와 깊이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공감을 전제로 한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교과 내부로부터 현장의 역동성을 반영한 공감 개념의 재정립 및 지속적인 문학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문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