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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회 고전문학연구 고전문학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3 - 21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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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소설 가운데 유독 <구운몽>이 병풍화로 자주 그려진 요인을 기존 병풍화의 주제와 <구운몽>의 특징을 통해 고찰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 우선 <구운몽>은 내용적 측면에서 기존 병풍화의 주제들을 포괄하기에 적합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고사인물도인 <곽분양행락도>의 대저택이나 <요지연도>의 초월적 세계 등을 아울러 담아내기에 유리한 서사 구성을 취하고 있었으며 매 첩마다 미인을 등장시켜 미인도 향유의 전통도 잇고 있었다. 한편 <구운몽>의 특징을 그와 비슷한 시기에 널리 읽혔으며 내용상으로도 기존 병풍화의 주제와 상통되는 <숙향전>, <소현성록>과도 비교하여 살핀 결과, <구운몽>의 미인에 대한 묘사는 <숙향전>의 묘사보다 구체적이었으며 <소현성록>의 묘사보다 개인별로 차별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그림으로 그려질 만큼 선명한 미인의 象을 제시하기에 <구운몽>이 갖는 利點이 컸던 것이다. 또한 공간 묘사의 측면에서도 <구운몽>은 등장인물의 시선을 따라가며 원경-중경-근경을 골고루 매끄럽게 이어 묘사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이는 화폭에서 배경을 구상하고 전체적인 구도를 설정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고소설 가운데 유독 <구운몽>이 병풍화로 그려졌던 이유를 어느 정도 해명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구운몽도> 병풍을 경유하여 <구운몽>을 읽어보면, <구운몽>의 향유가 미인이라는 캐릭터 중심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구운몽도> 향유자들은 <구운몽>으로부터 삶에 대한 통찰을 음미하기보다는 그에 표현된 초월적인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구현하여 감상하고자 했다. 동시대 그 어느 소설에서보다도 생동감이 넘치는 미인들, 그리고 그에 부대하는 개성적인 사건들과 이색적인 세계를 화폭에 담아 즐기려 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구운몽도>는 그림으로 된 <구운몽>의 異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이를 가능하게 한 요인이 <구운몽>이 이룩한 표현 측면의 발전이었으니, <구운몽>에서는 인물과 공간에 대한 묘사가 실로 한 편의 그림처럼 구체화되고 차별화되어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구운몽도>를 통해 읽어낼 수 있는 <구운몽>의 특장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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