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우석대학교) 이혜숙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191 - 1,212 (22page)
DOI
10.35594/kata.2021.28.5.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촉감각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틱 증상 아동의 틱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눈 깜빡임의 틱 행동 증상으로 인한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저학년 남자 아동 3명이다. G시의 Y심리센터 상담실에서 주 2회 40분씩 총 24회에 걸쳐 촉감각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틱 증상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어판 예일 틱 증상 평가 척도(YGTSS)와 Rosenberg(1965)의 Self-Esteem Scale(SES)를 전병제(1974)가 번안한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전?사후?추후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고, 동적 집-나무-사람 검사(K-HTP)를 사전?사후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촉감각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틱 증상 아동의 틱 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촉감각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틱 증상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습식, 비정형, 건식매체 활용으로 매체에 따른 치료적 요인을 구조화하여 틱 증상 아동의 틱 행동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의 적용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